파이썬

파이썬 기본 - 6

tpghks9245 2021. 3. 3. 16:52

상속

일반 유닛의 정보를 공격유닛으로 상속

다중상속

연산자 오버로딩

pass

super

# 두개 이상의 부모클래스를 다중 상속을 받을때는 super을 사용하면 순서 상의 맨 마지막에 상속받는 클래스에 대해서만 __init__함수가 호출됨.

스타크래프트 전반전

스타크래프트 후반전

 

from random import *

 

# 일반유닛

class Unit# 부모 클래스

    def __init__(selfnamehpspeed):

        self.name = name

        self.hp = hp

        self.speed = speed

        print("{0} 유닛이 생성되었습니다.".format(name))

 

    def move(selflocation):

        print("[지상 유닛 이동]")

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{1} 방향으로 이동합니다. [속도 {2}]"\

            .format(self.name, location, self.speed))

 

    def damaged(selfdamage):

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{1} 데미지를 입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, damage))

        self.hp -= damage

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현재 체력은 {1} 입니다.".format(self.name, self.hp))

        if self.hp <= 0: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파괴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
 

# 공격 유닛

class AttackUnit(Unit): # 자식 클래스

    def __init__(selfnamehpspeeddamage):

        Unit.__init__(self, name, hp, speed)

        self.damage = damage

 

    def attack(selflocation):

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{1} 방향으로 적군을 공격 합니다. [공격력 {2}]"\

            .format(self.name, location, self.damage)) # location만 전달 받은 값 사용

 

# 마린

class Marine(AttackUnit):

    def __init__(self):

        AttackUnit.__init__(self"마린"4015)

 

    # 스팀팩 : 일정시간 동안 공격 속도 중가, 체력 10 감소

    def stimpack(self):

        if self.hp > 10: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hp -= 10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스팀팩을 사용합니다. (HP 10 감소)".format(self.name))

        else: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체력이 부족하여 스팀팩을 사용하지 않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
 

# 탱크

class Tank(AttackUnit):

    

    # 시즈모드 : 탱크를 지상에 고정시켜 더 높은 파워로 공격 가능. 이동 불가.

    seize_developed = False # 시즈모드 개발 여부

 

    def __init__(self):

        AttackUnit.__init__(self"탱크"150135)

        self.seize_mode = False

 

    def set_seize_mode(self):

        if Tank.seize_developed == False:
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

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# 현재 시즈모드가 아닐 때 -> 시즈모드

        if self.seize_mode == False: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시즈모드로 전환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damage *= 2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seize_mode = True

 

        # 현재 시즈모드일 때 -> 시즈모드 해제

        else: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시즈모드를 해제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damage /= 2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seize_mode = False

    

 

# 날 수 있는 기능을 가진 클래스

class Flyable:

    def __init__(selfflying_speed):

        self.flying_speed = flying_speed

 

    def fly(selfnamelocation):

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{1} 방향으로 날아갑니다. [속도 {2}]"\

            .format(name, location, self.flying_speed))

 

# 공중 공격 유닛 클래스

class FlyableAttackUnit(AttackUnitFlyable):

    def __init__(selfnamehpdamageflying_speed):

        AttackUnit.__init__(self, name, hp, 0, damage) # 지상 speed 0

        Flyable.__init__(self, flying_speed)

 

    def move(selflocation):

        print("[공중 유닛 이동]")

        self.fly(self.name, location)

 

# 레이스

class Wraith(FlyableAttackUnit):

    def __init__(self):

        FlyableAttackUnit.__init__(self"레이스"80205)

        self.clocked = False # 클로킹 모드(해제 상태)

 

    def clocking(self): # 클로킹 모드 -> 모드 해제

        if self.clocked == True: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클로킹 모드를 해제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clocked = False

 

        else# 클로킹 모드 해제 -> 모드 설정
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"{0} : 클로킹 모드 설정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
            self.clocked = True

 

def game_start():

    print("[알림] 새로운 게임을 시작합니다.")

 

def game_over():

    print("Player : gg"# good game

    print("[Player] 님이 게임에서 퇴장하셨습니다.")



# 실제 게임 시작

 

game_start()

 

# 마린 3기

m1 = Marine()

m2 = Marine()

m3 = Marine()

 

# 탱크 2기

t1 = Tank()

t2 = Tank()

 

# 레이스 1기

w1 = Wraith()

 

# 유닛 일괄 관리 (생성된 모든 유닛 append)

attack_units = []

attack_units.append(m1)

attack_units.append(m2)

attack_units.append(m3)

attack_units.append(t1)

attack_units.append(t2)

attack_units.append(w1)

 

# 전군 이동

 

for unit in attack_units:

    unit.move("1시")



# 탱크 시즈모드 개발

 

Tank.seize_developed = True

print("[알림] 탱크 시즈 모드 개발이 완료되었습니다.")

 

# 공격 모드 준비 (탱크 : 시즈모드, 레이스 : 클로킹)

for unit in attack_units:

    if isinstance(unit, Marine):

        unit.stimpack()

    elif isinstance(unit, Tank):

        unit.set_seize_mode()

    elif isinstance(unit, Wraith):

        unit.clocking()

 

# 전군 공격

for unit in attack_units:

    unit.attack("1시")

 

# 전군 피해

for unit in attack_units:

    unit.damaged(randint(520)) # 공격은 랜덤으로 받음 (5 ~ 20)

 

# 게임 종료

game_over()

 

집 매물 퀴즈